해상보안잠수사 관구자랑.

* 본 내용은 'sos 해상 특수구조대' 10권, 11권, 12권, (아마도)15권, 16권에서 발췌했습니다.

해상보안잠수사 관구자랑!

FILE.1 제 7관구
구역 : 후쿠오카 현 기타규슈 시 모지에 본부를 두고, 후쿠오카, 사가, 나가사키, 오이타의 각 현과 야마구치 현의 서반부를 관
         할, 인접한 동해 서부 및 동 시나해를 담당해역으로 하고 있다.
세력 : 제3관구, 제1관구에 이어 세 번째. 선박 70척, 직원수 약 1,500명.
특징 : 해상보안청 발상의 관구. 1일 평균 650척의 선박이 다니는 관문해협을 가지고 있어, 해상의 교통량은 매우 많다. 그 때
         문에, 해난사고도 빈발한다.
출신 : 칸바야시 효고(사세보 해상보안부), 이시이 메구루(후쿠오카 해상보안부)

FILE.2 제 3관구
구역 :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에 본부를 두고, 이바라키, 치바, 도쿄, 카나가와, 시즈오카 등 각 도, 현과 이바라키~후쿠시마의
         경계, 시즈오카~아이치현의 경계에서 태평양(이즈 제도, 하치죠 섬, 오가사와라 제도, 이오 섬, 미나미토리 섬, 오키노
         토리 섬을 포함)으로 연장되는 미일 수색구조협정에 기초한 넓은 범위를 담당해역으로 한다.
세력 : 제 1관구에서 제 11관구 중 최대의 세력을 자랑한다. 선박 67척, 항공기 11기, 직원 수 약 1650명.
특징 : 하네다 항공기지, 하네다 특수구조기지, 요코하마 방제기지 등 세계로 뻗는 기동력이 집결해 있는 관구.
출신 : 사나다 진, 호시노 모토이(요코하마 해상보안부), 시마모토 신지(치바 해상보안부)

FILE.3 제 5관구

구역 : 효고현 코베시에 본부를 두고, 와카야마, 오사카, 효고, 코우치의 각 부현과 와카야마 현경, 코우치현 서단에서 태평양으
        로 연장되는  미일 구조 협정에 기초한 넓은 범위를 담당해역으로 한다.
세력 : 제 1관구에서 제 11관구 중에서는 중간 규모의 관구이다. 선박 60척, 항공기 5기, 직원수 약 1100명(그 중 선원 약 500명)
특징 : 오사카항, 코베항, 그리고 태평양을 관할하는 관구이므로 평소부터 대규모 해난에 대응한 훈련을 한다.
         또한 제 5관구에는 선박납치나 테러에 대응하는 특수부대, 오사카 특수경비기지(SST)가 있다.
추가 : 잠수사가 된 시마모토의 첫 부임지가 코베 해상보안부. 당시 칸사이 공항 해상보안 항공기지에 소속되어 있던 파일럿,
         이가라시 케이코로부터 철저히 굴려진 아픈 기억이 있다….

FILE.4 제 9관구
구역 : 제 9관구 해상보안본부는 본부를 니이가타시에 두고 니이가타현, 도야마현, 이시카와현 및 나가노현 구역과 이들의 연
         안수역, 야마가타현, 아키타현 및 아오모리현 연안에 이르는 일본의 서해 중부 해역을 관할한다.
세력 : 근년 최신예 순시선에 배치되는 등 제 9관구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. 순시선·순시정 15척, 항공기 4기, 직원수 약 580
          명(그 중 선정근무자 약 280명)
특징 : 겨울의 일본 서해는 갑자기 풍량이 일기로 유명하다. 2004년 10월, 제 9관구 해상보안본부의 담당수역인 후시키토야마
         항 앞바다에서 발생한 연습선 [카이오마루]의 좌초사고. 이 구조에서 니이가타 항공기지 소속 헬리콥터와 순시선 [야히
         코]가 특수구조대와 함께 구조활동에 참가, 카이오마루의 승조원, 실습생 167명 전원을 구조했다.
         13권에 수록한 구조는이 때의 이야기를 기초로 만든 것이다.
추기 : 해상보안학교 시절 효고의 동기이자 현재 본청 홍보실에 근무하는 타케야마 스미레, 그 오빠가 6대의 신입대원 타케야
         마 나오요시다. 첫 부임지는 니이가타 해상보안본부,  잠수사가 된 후에도 같은 보안본부 소속 순시선 [야히코]에서 일
         하고 있었다.

FILE.5 제 11관구

구역 : 1972년 5월 15일, 오키나와 본토 복귀와 동시에 개설되었다. 동서 약 1천km, 남북으로 약 500km, 면적 약 36km²의 넓은
         해역을 담임수역으로 갖고 있다.
세력 : 개설로부터 30년이 지난 현재는 순시선, 순시정 21척, 항공기 11기, 직원수 680명(그 중 선원 수 320명)등의 세력으로 커
          져, 영해 경비, 해상범죄 단속, 해난구조, 해양오염 감시단속, 응급환자 수송 등을 밤낮으로 하고 있다.
특징 : 특히 응급환자 수송에는 주로 이시가키 항공기지에 소속된 항공기에 의해 24시간 체제로 미야코, 야에야마 지구의 낙도
         에서 발생한 환자 수송을 행한다. 1972년~2007년까지 35년간, [바다를 달리는 구급차]로 2186건, 2241명의 응급환자를
         수송, 도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 있다.
출신 : 타케미네 요시유키(제 11관구 해상보안본부)